투석혈관센터

허균흉부외과의 투석혈관센터
허균흉부외과는 빠르고 정확한 '원스톱 당일 치료시스템'으로 타 병원에는 없는
20년 이상의 노련한 치료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들에 의한 '진일보된 차별화된 하이브리드 시술·수술'과
환자의 마취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시키는 '마취통증케어'등 오직 허균흉부외과에서만 가능한 특화된
최적의 치료 시스템과 더불어 투석 환자들의 시술·수술 후의 지속적인 만성통증 케어와 관리까지 병행합니다.

투석혈관 수술/시술

19,000 례 이상 돌파!

대학병원에서 24년간 약 19,000례 이상 투석혈관 수술/시술

허균흉부외과의 원스톱·원데이 의료시스템
환자들에게 최고의 수술결과를 책임질 뿐만 아니라 원데이 의료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자의 편의성을 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본원은 투석 혈관의 조성부터 지속적인 관리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당일 진료, 당일 수술을 원칙으로 환자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 당일 의뢰 · 진료
    · 정밀검사

• 당일 진단 · 시술 · 수술

• 당일 회복 · 관리 · 퇴원

오직 “허균흉부외과”이기에 가능한
뉴하이브리드 투석혈관 시술·수술 노하우
  • 투석혈관 조성술시 최대한
    ‘자가혈관’ 사용을 고집합니다.

자가혈관은 인조혈관에 비해 혈관수명이 길고 감염에 강해 합병증이
    적고 조성술 시 거부반응이 없습니다.
    허균흉부외과의 의료진은 20년 이상 심장혈관수술을 시행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몸에 있는 모든 자가혈관을 이용하여 투석혈관조성술을
    시행하며 최대한 투석혈관의 수명을 오래도록 연장 · 유지되도록 합니다.

• 허균흉부외과에서만 시행하는
    새로운 수술기법 ‘소파술’

오래되고 막혀 폐쇄된 인조혈관 교정술 시, 반복적인 인조혈관의 폐쇄를
    일으키는 내막증식을 '소파술(내막증식의 기계적 제거)'이라는
    허균흉부외과에서만 시행하는 새로운 기법을 이용하여 오래된 인조혈관
    내부에 쌓인 찌꺼기를 제거해 줌으로써 기존의 노후화된 인조혈관을
    새롭게 교정하여 수명연장시켜 오래도록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국내유일 허균흉부외과에서만 시행하는
    최첨단 시술인 ‘약물풍선’ 기법

협착에 의한 자가투석혈관 조성술과 교정술 시, 타병원에서는 일반풍선을
    이용하여 좁아진 투석혈관을 벌리는 시술에만 그치지만 국내유일
    허균흉부외과에서만 시행하는 최첨단 시술인 '약물풍선'기법은 좁아진
    혈관을 벌린 후 약물을 투입함으로써 협착의 원인인 혈전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재협착 방지를 극대화하며 한 번의 시술로 투석혈관을 더욱더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허균흉부외과만의 치료 노하우 중
    하나인 ‘마취통증케어’

부위마취 + 수면마취 : (Brachical plexus nerve block, BPB)를 통해
    환자의 시술 · 수술마취중 유발되는 부담과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 통증관리 전문의
    혈관전문의와의 협진체제

만성적인 혈관질환에 의한 반복적이고 전방위적인 통증을 체계적으로
    제어-케어-관리합니다. 특히 투석환자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손저림증상'에
    대해서는 '무절개 정충신경차단술(Carpal tunnel release)'을 시행합니다.

투석혈관이란?
만성 신장 질환으로 인공신장기를 이용해 혈액 투석을 해야 하는 환자들은
다량의 혈액을 체외로 뽑아 투석기를 거친 후 다시 몸에 혈액을 주입해야 하므로 큰 정맥혈관이 필요합니다.
말초에 있는 정맥혈관은 작은 혈관으로 효과적인 혈액 투석을 할 수 없어 “동정맥루형성술” 이라는 수술을 통해
작은 정맥혈관을 늘리거나 인조혈관을 삽입하여 혈액 투석을 하기 적합한 혈관으로 만들게 됩니다.
자가혈관을 이용한 동정맥루 수술은 정맥혈관을 동맥에 연결하여 동맥압으로 인해 정맥혈관이 늘어나도록 하는 수술로
수술 후 대략 6주 후에 혈관이 잘 성숙 된다면 투석을 위한 혈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조혈관을 이용한 동정맥루 수술은 인조혈관을 피부 아래에 심어 동맥과 정맥을 인조혈관 양 끝에 연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대략 3주 이후에 수술한 혈관을 이용해 혈액투석을 할 수 있습니다.
투석혈관의 관리
투석혈관은 혈액 투석을 위해 바늘을 찌르게 되므로 반복된 손상과 회복으로 인해 혈관벽이 두꺼워지기도하고
혈전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막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관찰 및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평소 손 끝으로
    자주 만져보기

• 1개월마다
    혈류 측정하기

• 3-6개월마다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하기

투석혈관 관리의 필요성

자가혈관
5년

인공혈관
3년

평균 투석혈관 사용기간

• 투석을 하다보면 협착, 혈전증, 석회화 등으로 혈관이 좁아집니다. 좁아진 혈관은 반드시 막히게(폐색) 됩니다.
  • 결국 혈관이 막히게 되면, 치료기간과 치료비가 상승하고, 통증도 더욱 심해집니다.
  • 완전히 폐색된 경우, 투석혈관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됩니다.
  •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으시면, 투석혈관 사용기간을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평균 투석혈관 사용기간 자가혈관 5년, 인공혈관 3년)
  • 간단한 초음파 검사만으로 충분히 문제를 알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진료문의

(032)